인플루엔자 무료 예방접종 시기 예약 가격 | 65세이상 | 어린이 | 임산부 |
지속적으로 인플루엔자가 유행하고 있는 가운데, 9월부터 내년 4월 30일까지 어린이·임신부·어르신 대상 인플루엔자 무료접종이 실시됩니다. 어린이의 경우에는 예방 접종을 총 2번에 거쳐 맞아야 하는데요, 독감 무료 예방 접종 대상과 일정에 대해서 안내해 드리니 참고하셔서 놓치지 마시고 꼭 예방접종받으시길 바랍니다.
목 차 1. 무료 예방접종 대상 및 접종 기간 2.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관련 FAQ 3. 생활 속 인플루엔자 예방수칙 |
무료 예방접종 대상 및 접종 기간
9월 20일부터 2회 접종을 받아야 하는 어린이, 10월 5일에는 1회 접종 대상 어린이와 임신부 접종이 시작됩니다. 그리고 10월 11일부터 만 65세 이상 어르신 예방 접종이 순차적으로 진행됩니다.
아래 연령별 지원 대상과 지원기간을 확인해주세요.
질병관리청은 인플루엔자 감염 시 중증화가 될 가능성이 높은 65세 이상 어르신, 임신부, 어린이의 경우 적극적으로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아래 질병관리청에서 지정한 2만여 곳의 의료기관 위치와 운영시간을 확인하시고 무료 접종받으시길 바랍니다.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관련 FAQ
1. 올해 인플루엔자 국가예방접종 지원대상은 어떻게 되나요?
생후 6개월 이상부터 만 13세 어린이(2009.1.1. ∼2022.8.31. 출생자) 및 임신부, 만 65세 이상 어르신(1957.12.31. 이전 출생자)이 국가지원 대상입니다.
2. 연령에 따라 인플루엔자 접종 시작일이 다른 이유가 무엇인가요?
◦ 어르신 접종의 경우 접종 초기 쏠림현상과 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연령에 따라 접종 시작일을 구분하였습니다. ◦ 어린이 접종은 2회 접종대상자가 유행 전 접종을 완료할 수 있도록 먼저 시작되고(9.21.), 1회 접종대상자는 유행시기 등을 고려하여 10월 사업이 시작됩니다.
3. 국가지원 접종은 어디에서 할 수 있고, 접종이 가능한 지정의료기관은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요?
주소지와 관계없이 가까운 보건소 또는 지정의료기관에서 접종가능하며 지정 의료기관 확인을 위하여 관할보건소에 문의하거나, 예방접종 도우미 누리집(http://nip.kdca.go.kr)에서 가능합니다.
4. 국가에서 지원하는 백신과 의료기관에서 접종할 때 맞는 백신의 종류가 다른가요?
다르지 않습니다. 인플루엔자 백신 중 일부는 국가에서 조달구매를 통해 구매하여 배포하고 일부는 위탁의료기관에서 제조사를 통해 직접 구매하는 구매 방법의 차이만 있습니다.
5. 코로나19와 인플루엔자 동시접종이 가능한가요?
코로나19 예방접종은 독감 백신과 동시 접종이 가능합니다. 다만, 동시에 접종을 하게 될 경우 일부 국소 반응이 증가할 수 있어 각각 다른 부위에 접종을 해야 합니다.
6.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으로 인해 피해를 입은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
◦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 대상자가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으로 인해 진료비 등이 발생했다면 관할 보건소를 통해 피해보상을 신청(5년 이내)할 수 있고, 인과성이 인정되는 경우 피해보상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서류는 관할보건소로 제출하시면 됩니다.
또한, 사업 대상자 이외에도 국가에서 권장하는 우선접종대상(아래 표)이라면사업대상과 동일하게 피해보상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생활 속 인플루엔자 예방수칙
- 인플루엔자 유행 전 예방접종받으세요.
- 손을 자주 씻고 손으로 눈·코·입을 만지지 않는 등 개인위생수칙을 잘 지켜주세요.
-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는 휴지, 옷깃 등으로 입을 가리는 기침예절을 지켜주세요.
- 발열과 호흡기 증상(기침, 콧물 등)이 있는 경우 마스크를 착용해 주세요.
- 인플루엔자가 유행할 때에는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의 방문을 피해 주세요.
- 인플루엔자 의심 증상이 있을 경우 즉시 의사의 진료를 받으세요.
지영미 질병청장은 “올해는 연중 인플루엔자가 지속적으로 유행한 만큼 어느 해보다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이 더욱 중요하다”라고 강조한 만큼 꼭 예방접종받으셔서 건강을 지키시길 바랍니다. 건강이 가장 큰 재산이라는 것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