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억 3,000만년 전, 한반도 공룡과 함께 있던 '고사리의 효능과 부작용'
산에서 나는 소고기라고 불릴 만큼 고사리는 효능이 정말 많습니다. 고사리는 약 1억 3,000만 년 전부터 공룡들과 함께 전 세계에 널리 분포하며 살고 있었습니다. 고사리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오늘은 고사리의 조상과 함께 고사리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모든지 간에 과하면 좋을 것이 없듯이 , 고사리도 과하게 섭취하면 좋지 않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도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고사리의 조상 '나무고사리'
나무고사리 화석은 약 1억 3,000만년 전에 경북 칠곡군 왜관읍 낙산리 부근에서 번성했던 고사리와 비슷한 잎을 가진 고사리식물의 화석입니다. 잎은 고사리와 같으나 나무줄기와 가지가 있고, 잎이 그 가지에 붙어있기 때문에 나무고사리라 이름하였다고 합니다. 한반도 공룡과 함께 있던 고사리가 지금까지도 생존해 있다는 것을 생각하면 고사리는 생존력이 정말 뛰어나다고 생각합니다.
고사리의 효능
1. 면역력 강화
고사리에 함유된 비타민 C, E, A와 각종 무기질 성분은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신체 면역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비타민 C는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여주는 산성 다당류를 생산합니다.
2. 뼈 건강
칼슘은 멸치와 뼈뿐 아니라 고사리에도 좋은 영양소로 칼슘이 풍부해 성장기 어린이의 뼈 건강에 도움이 되고 골다공증에 노출된 중장년층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3. 혈관 건강
고사리에는 칼륨, 비타민A, 철분 등이 다량 함유돼 있는데 혈관에 쌓인 나트륨을 외부로 배출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혈관 관련 건강에 좋은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나트륨의 원활한 배출 효과로 혈압 조절을 도와 고혈압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4. 피부 건강
고사리에 골고루 함유된 각종 비타민 성분이 피부에 영양을 공급하고 피부 노화를 예방해 피부 전체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고사리의 뛰어난 항균 작용은 피부에 쌓인 노폐물과 염증을 제거하여 건강한 피부 관리에 유익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5. 간기능 개선
간세포 기능 활성화에 도움을 주어 간기능이 개선되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6. 노폐물 배출
고사리에 풍부한 칼륨 함량은 체내에 쌓인 노폐물과 나트륨을 외부로 배출하는 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노폐물이 몸 밖으로 원활하게 배출돼 체내 붓기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고도 합니다.
7. 변비 예방
고사리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체내 노폐물 배출을 돕고 장운동을 활성화시켜 변비 예방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8.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
고사리에는 칼슘과 칼륨이 풍부해 체내 나트륨 배출을 원활하게 만듭니다. 이는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것으로 작용해 고혈압과 동맥경화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고사리의 부작용
양치류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과도한 섭취는 설사나 복통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며, 양치류에 함유된 타쿨로시드와 티아미나아제의 독소 성분 때문에 반드시 가열 조리하여 섭취해야 합니다.
내용 참고하시어 몸에 좋은 고사리 맛있게 드시기 바라겠습니다. 이상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